2014년 1월 21일 화요일 SFC 날마다 주님과 묵상 창세기 11장 10-26절
셈의 하나님이 창조의 회복을 위해 일하신 역사
1. 본문 구절 해설
셈의 족보는 이러하니라(10). 셈의 역사가 이러하니라로 바꿀 수 있다. 창세기의 토레도트 형식 구조의 표제어이다. 셈의 족보 자체는 노아의 아들 셈,함,야벳의 족보(창10:1)에 이미 나왔다. 그런데 다시 셈의 족보가 언급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노아가 셈의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라고 했다(창9:26). 노아의 언약이 셈을 통해서 지속된다. 셈의 하나님 되심을 통해서 모든 노아의 자손들에게 소망이 있다. 아직도 죄의 뿌리들이 남아있어서 바벨과 같은 일들을 만들고 있는 형편에, 하나님은 창조된 세상을 회복하는 길을 셈의 하나님 되심을 통해서 열어가시고 있다. 셈,함, 야벳의 역사가 번성이란 관점에서 다루었다면 셈의 역사는 번성하는 역사를 어떻게 회복하실 것인지를 말한다. 이런 목적을 잘 표현하는 것이 아브람의 등장이다(26).
셈의 족보는 형식적으로는 창5장의 아담의 족보에 잇대어있다. 아이를 낳은 연도와 이후 몇년동안 아이를 낳았고 몇세에 죽었다는 구성이다. 창5장에서 노아까지 언급하였는데, 여기서 노아의 아들 셈을 언급함으로 그 흐름을 이어간다. 물론 몇세에 죽었다는 말은 11장에서 언급하지 않는다. 번성이 하나님의 복이긴 하지만 그것만으로 창조된 세상의 회복을 담보하지 못함을 아담의 역사, 그리고 셈의 역사가 말한다.
에벨은 ...벨렉을 낳았고(16). 셈, 아르박삭, 셀라, 에벨을 이어 벨렉이 태어난다. 10장에서 에벨은 벨렉과 욕단을 낳았다고 진술하고, 욕단의 자녀들만을 진술한다. 이런 관심의 차이가 위의 설명에서 족보의 용도의 차이를 설명하게도 한다.
데라는 칠십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26) 아브람의 등장이 셈의 역사의 의도이다. 이스라엘의 조상인 아브람은 셈의 하나님 되심의 증거이다. 언약이 맺으시고 잊지 않고 역사속에서 창조의 회복을 위해서 일하고 계심을 보인다. 족보가 역사를 가장 연속적이면서도 압축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이기에, 하나님께서 지속적으로 역사속에서 개입하시고 일하심을 보인다.
2. 본문의 흐름
타락한 세상에 찾아온 죽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담의 역사를 계속하게 하셨던 하나님께서 노아 이후에도 그 역사를 지속하신다. 죄가 여전히 영향을 미치는 세상을 회복하기 위한 하나님의 역사이다. 셈의 하나님 되신다는 언약을 아브람으로 구체화되기까지 역사속에서 일하신다. 이렇게 셈의 하나님 되심은 셈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바벨론 흩어진 모든 나라들을 위한 길이다. 셈의 장막에서 야벳과 가나안이 모두 위로(노아)를 찾을 것이기 때문이다.
3. 본문에 대한 질문
창10장에 나온 셈의 족보를 별도로 다시 셈의 족보로 기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족보 끝에 등장하는 아브람을 통해서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족보의 형태가 창5장과 유사하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4. 본문에서 적용으로
바울은 디모데와 디도에게 신화와 족보에 집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딤전1:4, 딛3:9). 이런 경고를 가진 신약의 교회가 구약의 상세한 족보에 어떤 태도로 임하게 되는가? 바울의 경고는 인간적인 혈통의 자랑에 빠지는 족보 그리고 나아가서 신화적 태도를 말한다. 그러나 성경의 족보는 이스라엘의 자랑이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를 말한다. 세상 족보가 부끄러운 역사를 삭제하지만 성경의 족보는 부끄러운 역사도 담담하게 기록한다. 타락한 현실의 모습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그런 중에서도 하나님의 회복의 역사가 지속됨을 족보를 통해서 알수 있다.
지루한 족보이지만 그러나 하나님의 지속적인 의지가 세월 속에 묻어있다. 노아를 부르시고, 셈의 하나님이 되시고, 아브람을 통해서 구체적인 나라의 꿈을 표시하신다. 이런 하나님의 의지가 우리의 고백이며 찬송이다.
5. 본문에서 찬송과 기도로
셈의 하나님 되심을 찬송합니다.
아브람과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면서 역사 속에 지속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하소서. 특별히 역사가 창조의 회복을 위해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의지를 담보하는 것을 알고 주어진 시대를 깨어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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