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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교리

도르트 회의

도르트 회의(1618-1619년)

알미니우스의 가르침 전반에 걸친 논쟁은 서로 적대하고 있는 네덜란드의 정치적 파당에까지 파급되어 내란의 위험도 있었다. 반항론파의 투쟁이 승리로 끝나자, 회의를 소집했는데 그것은 1618년 11월 18일에서 1619년 5월 9일까지 도르트(Dort)에서 개최되었다. 참석자는 84명의 대표와 18명의 비종교인 대표로 구성되었다. 그중 58명은 네덜란드인이었고 나머지는 외국인이었다. 이것은 이때 항론파의 주장(전국 교회회의에서 공정한 심문을 받을 수 없으며 단순히 지역적인 개인문제가 투쟁을 야기시켰다.)에 대하여 재판절차에 공정성을 보증하고 증명하기 위하여 유럽 전역에 있는 개혁교회들로부터 대표들을 초대하여 교회회의 대표단으로 조직하였기 때문이다.. 스텐포드 리드, 칼빈이 서양에 끼친 영향, 홍치모,이훈영 역,(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p. 125.

도르트회의의 기본임무는 항론파의 견해를 판단하는 것이었다. 네덜란드에서 달아나지 않은 항론파 지도자들은 이 회의에서 자신들의 관점을 밝히도록 소환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대변인 시몬 에피스코피우스(Simon Epscopius)를 통해 회의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대표들을 이간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계략을 이용하였다. 한달 이상 그들이 회의를 거부하면서 모습을 나타내지 않자 교회회의 의장인 요한네스 보겔만(Johannes Bogerman)은 항론파를 해임하고 그들이 쓴 저서를 근거로 결정을 내릴 것을 선언하였다.. Ibid,. p. 126. 

정통 칼빈주의는 완전한 승리를 달성했다. 다섯 조항의 항의각서는 만장일치로 배척되고, 벨직 신앙고백이나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과 함께 칼빈 5대 교리가 채택되었다.. 필립 샤프, 신조학. 박일민 역.(가독교문서선교회, 1993), p. 179.

이 회의에서는 칼빈 5대 교리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중대한 문제를 결정하였다. 네덜란드어로 성경을 번역할 것, 젊은이를 위한 정기적인 요리문답 교육을 교회에서 실시할 것, 정기적으로 예배 때마다 교리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식민지의 원주민 자녀들에게 유아세례를 주기 전에 먼저 신앙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고, 목사후보생의 신학준비에 철저를 기하며, 신앙에 해로운 책들은 검열을 받도록 하였다.. 오덕교, 장로교회사. (합동신학교출판부, 1995), p.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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